망덕산(望德山) 산행사진
1. 산행일자 : 2009. 4. 25. (토)
2. 산행장소 : 망덕산(望德山)
3. 소 재 지 : 전남 광양
4. 참석인원 : 산타, 청사초롱 2명
5. 산행거리 : 약 ?㎞ (약 01:00 소요)
6. 산행로 및 상세 시각
망덕~망덕산~부석정~망덕항
7. 교통
- 광양역 앞 광양농협 건너편 정류장에서 107번 타면됨.
※ 옥곡 국사봉 철쭉제가 유명하다고 함. 국사봉은 옥곡면사무소 앞에서 24번으로 갈아타면 됨.
8. 산행사진
- 백운산 산행을 마치고 시간적 여유가 많아 망덕에서 횟집에서 쐬주 잔을 기울이다 주인 아주머니의 소개로 망덕산을 알게되어 산행해 보았다. 호남정맥은 전라북도 장수군 주화산(珠華山)에서 뻗어 내장산에 이르러 전남 지역을 동서로 가로지르며 다시 전남 광양시의 백운산을 거쳐 이곳 망덕산까지 이르는 산줄기이다.
▲ 산행로에는 표지판 설치되어 있어 꼬불꼬불 돌아가도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 하지만 안내도의 호남정맥 시발점이란 문구에 대해선 할말이 있다. 백두산에서 뻗어내린 백두대간이 지리산까지 이어졌거늘, 호남정맥의 시발점이 주화산이지 오찌 이 끝점 망덕산이 시발점이 될 수 있으리오. ㅋㅋ 마을을 선전하기 위해서겠지....
▲ 전북 진안군 팔공산 서쪽 계곡에서 발원한 섬진강은 약 225㎞를 달려 이곳에서 광양만으로 흘러들며 자취를 감춘다.
▲ 산행로 주변의 매실나무엔 매실이 주렁주렁......
▲ 망덕산 정상표지석.
▲ 남해화학도 멀리 보이네요. 남해 금산도 보일텐데...
▲ 정면으로 보이는 곳이 백운산 억불봉인데 운무로 흐릿하게 보입니다.
▲ 이곳에 사시는 주민을 만나 물어본바 저기가 하동 금오산이라고 합니다.
▲ 부석정. 망덕에서 올려다 보면 돌이 약간 떠 있어 보이던데 그래서 부석정인가? 소백산 부석사도 사찰 옆에 돌이 떠 있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인디.
▲ 망덕마을과 남해고속도로.
▲ 엄나무에 담쟁이가 뒤엉켜 있어 뭐가 뭔지 모를지경. 일명 개드릅이라고 불리우는데 쌉쌉할 맛 때문에 참드릅보다 맛이 저 좋죠(제 생각임). 에고 저 아까운 것을 와 안따먹고 기냥 나두었는지.... ㅋㅋ 삶아 쇠주한주 쫘악~~~
▲ 망덕마을의 진남루.